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경색 초기 증상 및 5분 안에 뇌졸중 전조 증상 테스트 하기

by 1reviewer 2024. 5. 14.

뇌경색 초기 증상은 " 운동, 감각, 말, 어지러움, 시야"에 문제가 생깁니다. FAST에서 face, arm, speech를 꼭 체크해서 뇌졸중 전조증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FAST에서 문제가 생기면 빠르게 119를 불러서 빠른 뇌경색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목차

    • 뇌경색 초기 증상
    • 뇌졸중 전조증상 테스트
    • 뇌경색 자가진단
    • 가벼운 뇌졸중 증상
    • 뇌경색 초기 치료

    뇌경색 초기 증상

     

    뇌경색 초기 증상은 우리 청춘이들이 꼬옥 알아두셔야 합니데이. 왜냐하면 평생을 반신마비로 사느냐, 빨리 약을 쓰거나 수술을 해서 혈관을 뚫어서 정상인으로 돌아오느냐는 '시간 싸움'입니다.

     

     

    몸이 조금 이상하네.. 자고 일어나면 괜찮겠지 하고 내버려두면 막힌 혈관 뚫을 수 있는 '골든 타임'을 놓치는 것이요! 그래서 청춘이들이 건강할 때도 50대, 60대 넘어서면 '뇌경색 초기 증상'은 꼭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데이.

     

    뇌경색 초기 증상
    뇌경색 초기 증상

     

    뇌경색 초기 증상을 알고 있는 것이 얼매나 중요하냐면, 아예 전 세계적으로 뇌졸중 자가 진단법까지 외우기 쉽게 만들어 놓았십니데이. 바로 알아봅시더! 자, 뇌경색 초기 증상은 "운동, 감각, 말, 어지러움, 시야" 요것에 문제가 생깁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테스트

     

    글로벌 뇌졸중 자가 진단법 "FAST"입니다. F는 face, A는 arm, S는 speech, T는 time to call 119의 줄임말 입니데이.

     

    1. F(Face)

    거울을 보고 웃어보세요. 그리고 눈도 찡그려보세요. 한쪽 입술이 올라가지 않거나 한쪽 눈이 감기지 않나요? 이것은 단순 얼굴신경마비일 수도 있지만, 팔다리 힘이 빠지는 것과 함께 생긴다면 뇌졸중 전조증상 입니데이.

     

    2. A(Arm)

    자, 양쪽 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어보세요.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쭉 뻗어보세요. 어.. 이상하게 한쪽 팔이 아래로 쳐진다면 이건 뇌졸중 전조증상입니다. 특히 1번 face의 마비와 동일 팔다리 힘 빠짐이 생겼으면 더더욱 뇌경색을 의심해야 합니다!

     

     

    3.S(Speech)

    이상하게 말이 어눌하게 나오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입안에서 맴돌고 밖으로 나오지 않을 때 바로 119를 부르셔야 합니다. 이건 느껴보면 압니데이. 그냥 말문이 막히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는 제대로 말하는 것 같은데 술 취한 사람처럼 말이 어눌하게 나옵니다.

     

     

    4. T(Time to call 119)

    1번 2번 3번 중 어떠한 증상이 있더라도 바로 응급실로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제일 아래쪽 뇌경색 초기 치료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뇌경색 자가진단

     

    우리나라에서는 뇌경색 자가진단을 위해서 STR이라는 줄임말 자가진단을 만들었습니다.

     

    • smile: 웃어보세용.
    • Talk: 말해보세용.
    • Raise: 손을 들어보세용.

     

    왜 이런 STR 자가진단을 만들었는지 위의 FAST를 보시면 아시겠죠? 뇌졸중의 자가진단은 비대칭적으로 팔다리 힘이 빠지거나 얼굴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발음이 이상해지는 것을 주요하게 본답니다. 하지만, 실제 가벼운 뇌졸중 증상에는 이런 FAST 외에도 어지러움 두통도 동반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 할배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벼운 뇌졸중 증상!

     

     

    뇌경색 전조 증상
    뇌경색 전조 증상

     

    가벼운 뇌졸중 증상

     

    위에서 알려드린 한쪽 팔다리 힘이 빠진다든지, 발음이 이상하게 나온다든지, 얼굴 신경 마비가 온다든지 하는 뇌졸중 증상은 가벼운 뇌경색 증상이 아닙니다. 즉, 확실히 뇌혈관이 막힐 때 나오는 증상이란 말이죠.

     

     

    그래서 바로 119를 불러서 응급실로 가라고 교육을 하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가벼운 뇌졸중 증상은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더란 말입니다. 그리고 이런 가벼운 뇌졸중 증상은 결국 꽝하고 큰 뇌졸중 증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쉽게 넘겨버리면 안됩니데이. 그럼 가벼운 뇌졸중 증상을 알아봅시다.

     

     

    1. 어지러움: 50대 60대의 어지러움은 가벼운 뇌졸중 증상의 시초일 수 있습니다. 할배가 아래 글에서 위험한 어지러움이 뭔지 알려줬으니께 꼭 읽어보고, 친구들에게도 알려주시요. 갑자기 어지럽고 토하면 꼭 뇌졸중도 확인해야 합니다.

     

     

     50대 60대 어지럼증 빨리 병원 가야 하는 증상 정리 (ft. 위험한 어지럼증)

     

    50대 60대 어지럼증 빨리 병원 가야 하는 증상 정리 (ft. 위험한 어지럼증)

    50대, 60대, 70대에 발생하는 어지럼증의 원인은 이석증, 기립성저혈압이 대표적인 원인이지만 위험한 뇌졸중이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때 생기는 증상은 구토보다는 몸이 한쪽으로 쏠

    dogbear93.tistory.com

     

     

     

    2. 두통: 젊은이들에게 흔한 두통이라는 증상이 50대 60대에 생기면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나이가 젊을 때는 두통인 뇌혈관 문제보다는 머리통을 둘러싼 근육이 문제가 많십니데이. 근데 나이가 들어서 갑자기 생기는 두통은 뇌혈관에 뭔가 문제가 생겨서 전조증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아래 뇌경색 초기 치료를 알아보면서, 대한민국 신경과 학회에서 맹근 뇌졸중 119 앱에 대해서도 알아갑시다.

     

     

    뇌경색 초기 치료

     

     

    뇌경색이 가볍게 오면, 사실 혈관을 뚫는 독한 약을 정맥이나 혈관조영술 수술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근데 가벼운 뇌경색인지, 혈관이 심하게 막힌 뇌경색인지는 우리 청춘이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병원에 가서 CT도 찍고! MRI도 찍고! 해야지 알 수 있지요.

     

     

    아래 글에서 뇌경색이 심각하게 왔을 때 어떤 수술을 하는지, 얼마나 돈이 드는지 알려드렸으니 알아가셔요.

     

     

    뇌경색 수술 비용, 수술 시간, 입원 기간 및 입원비 후기 정리

     

    뇌경색 수술 비용, 수술 시간, 입원 기간 및 입원비 후기 정리

    뇌경색 수술은 혈전용해술, 혈전제거술이라고 불린다. 수술 비용은 평균 800만 원대이며 뇌경색 수술 시간은 3-5시간 이내이다. 뇌경색 입원 기간은 평균 15일 이내이며, 입원비는 건강보험 적용

    dogbear93.tistory.com

     

     

     

    가벼운 뇌경색 치료는 요정도까지는 가지 않지만 5-7일 동안 입원하면서 정맥주사, 항혈전제 약치료, 뇌경색이 왜 왔는지 확인하는 검사들을 하게 된답니다. 가벼운 뇌경색은 큰 후유증을 남기지는 않지만, 한번 막힌 배수구는 다시 막히듯이 다시 혈관이 막힐 수 있기 때문에 평생 항혈전제 약을 드셔야 합니다.

     

     

    항혈전제 종류에 대해서 다른 글에서 알려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마지막으로 우리 청춘이님들이 꼭 하나 가져갈 앱하나 알아갑시다. 들어가 보시면 대한민국 신경과 의사 학회에서 만든 뇌경색 앱정보를 볼 수 있습니데이.

     

     

     

    댓글